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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나인지로입니다.

이제 곧 있음 학교가 방학이라 드디어 시간이 좀 나는군요.

작년 이맘때 쯤에는 기말고사 끝난 기념으로 숨가쁘게 달려왔던 수업은 잠시 멈추고,

영화(물론 영어로..^^)를 보여줬었는데, 그랬더니 2학기 중간고사 볼 때 까지 진도를 빠르게 빼야돼서 힘들더라구요.

그래서 이번에는 시험에 지친 아이들을 relieve 시켜줌과 동시에 study 할 수 있도록,

분사구문 할리갈리 게임을 만들어 보았어요.


물론 게임을 만드는 과정은 굉장히 험난하답니다.

하지만 마침 생활지도 업무도 널널해지고 해서 일주일 간 오리고 붙이고 코팅하고 오리고를 반복하여

게임카드를 완성하였답니다. (담임반 아이들에게 부탁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ㅎㅎ)


게임카드 복사용지는 모닝글로리에서 160g 짜리 두꺼운 용지를 사용하였구요,

100장에 만원정도 했던 것 같습니다.

아무리 두꺼운 용지에 복사하더라도 종이가 비치더라구요. (카드게임에서 그림이 비친다는 건..;;)

그래서 카드 뒷면에는 라벨지에 칼라로 "Participle HALLI GALLI"을 여러개 인쇄해서

스티커처럼 붙여주었답니다.




우선, <1차시 수업>에서 학생들이 동시동작의 분사구문 개념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2차시 수업>에 할리갈리를 변형한 이 게임을 통해 분사구문을 정확히 그리고 빠르게 만드는 훈련을 하는건데요,

먼저 할리갈리 카드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카드는 한 세트에 총 72장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72장 중 36장만 갖고 와 보았습니다.




각 카드의 오른쪽 위에는 모두 시계가 그려져있습니다.

12시, 5시, 7시, 9시, 총 네 가지의 시계가 그려져있구요,

18가지의 서로 다른 그림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즉, 12시를 가리키는 서로 다른 그림카드 18개

5시 18개, 7시 18개, 9시 18개

해서 18*4=총 72(장)이 되는 것이죠.


 <분사구문 할리갈리 게임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릴게요.

먼저, 게임방법을 모든 그룹에게 소개해주는 것은 시간상 불가능하다고 판단하여

저는 게임그룹당 하나씩 분사구문 게임지침서를 나누어 주고 게임방법을 익히게 한 다음

교실을 돌아다니면서 설명이 필요한 모둠에 도움을 주었어요.


아래는 게임지침서의 내용입니다.


<게임방법 >

1. 두명 혹은 세명이 모여 한 팀을 이룹니다.

2. 내 양쪽 옆에 앉은 친구가 상대편이 되도록 자리를 바꾸어 앉습니다.

2. 참여한 인원수에 맞게 모두에게 같은 숫자의 카드 (ex. A*B팀 총 네명이면 1인당 18장)를 나누어 주고, 뒤집어 놓은 채로 쌓아놓습니다.

3. 팀 대표가 가위바위보를 하여 선을 정합니다.

4. 선이 먼저 카드를 펼칩니다. 이 때 상대편이 먼저 볼 수 있게 바깥으로 펼쳐주세요.

5. 순서는 시계방향으로 돌아가면서 하고, 자기 차례에는 자기카드 더미의 맨 위 카드부터 한 장씩 뒤집어 놓아 앞면의 그림이 보이게 합니다.

6. 뒤집혀 놓아진 카드 중 시계가 가리키는 시간이 동일한 두 카드를 빠르게 파악하고,

7. 카드 안의 표현을 이용하여 (I)’를 주어로 한 동시동작의 분사 구문을 만들어 외칩니다.

8. 이 때 만든 분사 구문이 (1)문법적으로 정확하고, (2)문맥적으로 자연스러울 때 테이블 위 앞면이 나와 있는 카드를 다 가지고 가서 자신의 카드더미 맨 밑에 넣습니다.

-> I study in a library, waiting for the bus. (X) 문맥적으로 부자연스러움.

9. 만약 잘못된 문장을 만든다면 패널티로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카드를 한 장씩 나누게 됩니다.

10. 카드를 모두 소진하는 사람은 탈락이며, 다른 사람들은 게임을 이어갑니다.

11. 제한시간 10분까지 총 카드 개수가 더 많은 팀이 이기게 됩니다.


위의 게임설명이 잘 이해되지 않는다면, 할리갈리 게임방법을 검색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체적인 게임방법은 동일하거든요.

아, 그리고 원래 할리갈리 게임에는 '종'이 필요한데,

저는 경비절약과 소음의 최소화를 위해 뺐습니다.


또한 게임활동 후, 학생들에게 

모둠별로 게임활동 중 배웠던 표현을 기억하여 최대한 많은 동시동작 분사구문 문장을 만들어보게한다면

학습효과가 더 클 것으로 기대합니다.




분사구문 할리갈리 게임을 통해 얻었던 긍정적인 학습결과로는,

첫 번째, 영어에 관심없는 학생들까지도 열정적(?)으로 게임에 임했고 (학습자 참여 극대화)

두 번째, 그래서 영어에 자신없는 학생들의 기억에 분사구문이 오래토록 남을 수 있다는 것,

세 번째, 문법학습은 물론 말하기학습 가능하다는 것,

을 꼽아보았습니다.


부정적인 학습결과는..? 

흠.. 교실이 너무 시끄러워질 수 있다는 점 ^^



여기까지 분사구문 할리갈리 게임소개였습니다.

조금은 귀찮고 번거롭더라도 여러가지 활동을 통해 수업을 하면

학생들이 얻어가는 것도 분명 크다고 생각합니다.


분사구문 할리갈리 게임카드, 게임카드 뒤에 붙이는 스티커 양식, 게임지침서, 분사구문 학습지가 필요하신 분은

댓글로 메일을 남겨주시면 확인하는대로 자료 공유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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